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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elestial

Transcelestial

사례 연구:
전 세계인들에게 인터넷을 보급하기 위해 트렌셀레셜(Transcelestial)과 에드몬드 옵틱스가 함께 합니다

전 세계에 저비용 초고속 무선 통신을 보급할 수 있는지 여부가 미래를 좌우합니다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해주는
무선 통신 재영상화(Re-imaging) 기술

무선 레이저 통신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트렌셀레셜(Transcelestial)사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신생 기업으로서 자유 공간 광통신을 활용해 기존의 무선 기술보다 더 저렴한 비용으로 장거리 초고속 무선 데이터 송신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토타입을 연구 중에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초박막 레이저 빔을 이용해 망원경과 유사한 지상수신소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나노위성 네트워크 활용 방안 또한 모색 중에 있습니다. 전송 속도와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구리선에서 광섬유로 소재를 전환해가며 지상 기반의 통신이 진화해왔듯이 트렌셀레션사는 무선 통신의 차세대 혁신을 일궈 나아가고자 노력 중입니다. 현재 무선 통신의 표준 전송 방식은 라디오 주파수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지만, 광파(light wave)를 사용하면 훨씬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대신 광섬유는 인건비와 굴착 비용으로 인해 설치 및 교체 비용이 많이 듭니다.

트렌셀레션사는 요건에 맞는 광학적 솔루션을 찾는 과정에서 에드몬드 옵틱스의 표준 광학 부품을 활용하면 신속한 프로토타입 제작과 다중 설계 반복 작업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다음 EO의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가입 후 전담 엔지니어링 지원을 받으면서 선택사항의 폭을 좁히고 프로젝트에 필요한 정확한 부품을 선별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EO는 영업적 요청에 관한 답변을 신속하게 내놓았으며 다양한 할인 혜택과 함께 주문 즉시 결제를 하지 않아도 프로토타입 제작에 필요한 제품들을 우선적으로 구입할 수 있는 유연한 옵션을 제공하였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전 세계 가구의 인터넷 접속률은 48%에 불과합니다.1

교육, 고용, 보건을 위한 세계적인 노력 및 개선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은 성공을 위한 필수나 다름이 없으며 유비쿼터스 무선 레이저 통신이 발달하면서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하고 이용 효율성이 점차 향상돼 가고 있습니다. 저가의 인터넷을 전 세계에 보급하면 신흥개발국과 저소득층의 생활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의 보급은 교육, 고용, 보건 및 삶의 다양한 측면에 여러 가지 혜택을 가져다 줍니다. 온라인 상에 있는 풍부한 가용 자원은 삶에 필요한 기술을 가르쳐 주며 인터넷 없이는 불가능했던 온라인 학위 수여의 길을 열어줍니다. 또한 고용에 관한 옵션이 더욱 세분화되면서 여러 직종의 선택이 가능해지며 이전보다 훨씬 더 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온라인 비지니스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터넷을 통해 의료 교육을 실시하고 필요에 따라 의료 지원을 요청할 수 있어 지역사회의 보건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 1은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구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57.1% of households in developing countries and 85.3% of households in “least developed countries”
그림 1: 인터넷의 미보급률은 개발도상국의 경우 57.1%, 최빈개발도상국(LCDs)의 경우 85.3%에 달함1 * 추정치. CIS는 독립국가연합(Commonwealth of Independent States)을, LDC는 최빈개발도상국(least developed countries)을 가리킴

항공기 실종 횟수의 감소

글로벌 무선 인터넷 접속은 저소득 계층 및 개발도상국을 돕는 것 외에도 지상관제센터와 항공기 간의 연결을 개선해 항공기의 실종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해양 상공을 운행하는 항공기는 무선 주파수를 통해 항공관제센터로부터 주기적인 점검을 받지만 지상 관제소에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고속의 연결 수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체 비행시간 동안 통신이 보다 원활하게 이루어져야만 지상관제센터는 모든 문제를 효과적으로 감시하고 신속하게 고쳐 나아갈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접속할 수 있는 고속의 인터넷을 제공하고 말레이시아 항공 MH370편의 실종과 같은 사고가 재발되는 것을 막고자 트렌셀레셜사는 위성 네트워크 솔루션을 활용합니다(그림 2).  

83 aircraft have disappeared without a trace between 1948 and 2014 and the majority of missing flights were passenger planes
그림 2: 1948년과 2014년 사이에 총 83대의 항공기가 흔적도 없이 실종됨. 실종된 대다수의 항공기는 여객기로 판명됨2

현재 무선 기술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어 가며 데이터 전송량이 증가 추세를 보임에 따라 더 높은 대역폭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5년간 데이터 증가량이 10배 가량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무선 주파수에 의지하는 현재 무선 통신 기술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전파(radio wave)는 데이터 송수신을 위해 거대한 지하 케이블이나 대형의 접시형 안테나 등 까다로운 하드웨어 작업을 필요로 하는 긴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전파 장비는 고가인데다 외진 곳에는 구현이 어렵습니다. 이에 반해 레이저 빔은 무선 주파수보다 대역폭이 훨씬 더 많기 때문에 비용 대비 더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도전과제

트렌셀레셜과 같은 신생 기업에 필요한 것과 대형 기업에 필요한 것은 분명히 다릅니다. 스타트업 기업은 일반적으로 제품의 기한을 맞추고 투자자를 확보하며 경쟁사를 제치고 마켓에 진출하기 위해 빠른 속도로 일을 진행해야 합니다. 즉, 확고히 자리를 잡은 대형 기업에 비해 시간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신속한 프로토타이핑이 더욱 중요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용면에서도 규모가 큰 기업에 비해 더 민감함에 따라 비용을 최소화해가며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트렌셀레셜사는 다양한 광학 솔루션을 위해 보다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까다로운 요건에 부합하는 디자인을 발견할 때까지 이러한 작업을 계속해서 반복해야 했습니다.

해결방안

에드몬드 옵틱스는 전담 엔지니어링 지원 및 필수 광학 제품 배송을 같은 날에 처리함으로써 트렌셀레셜사는 프로토타입 제작을 신속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테렌셀레셜사가 이를 위해 EO로부터 구입한 제품으로는 프리즘, 필터, 렌즈, 미러, 광학 테이블 및 광기계 부품 등이 있었습니다. EO는 어떠한 질문에도 답변해가며 시스템에 최적화된 광학 부품이 무엇인지 또한 조언해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부분들은 트렌셀레션사가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하는 광학 프로토타입 제작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유연한 결제 옵션으로 구매 후 즉시 결제를 않고도 프로토타입에 필요한 여러 가지 부품들을 트렌셀레셜사는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트렌셀레셜사의 CEO이자 공동창업자인 Rohit Jha는 "일부 주문의 경우 매우 촉박하게 진행되었고 심지어 영업 마감 시간이 거의 다 돼서 주문하더라도 EO는 영업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하였습니다"라고 언급하였습니다.

트렌셀레셜사는 신규 비즈니스 및 기존 비즈니스 확장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아가며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를 개혁하고 성장시킬 수 있도록 EO의 스타트업 프로그램 회원으로 활동 중에 있습니다. 스타트업 프로그램 가입 회원에게는 전용 할인 혜택, 전담 엔지니어링 지원 및 개별 맞춤 솔루션을 누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사업 첫날부터 에드몬드 옵틱스를 로컬 광학 부품 공급 업체로 선정하였습니다."
- 공동 창업자 겸 CEO, Rohit Jha
Transcelectial Quo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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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1 Sanou, Brahima. “ICT Facts and Figures 2017”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s Union, July 2017.

2 “Statistics.” Aviation Safety Network Flight Safety Foundation, Jan. 2018, aviation-safety.net/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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